국제유가 전망 : WTI 서부텍사스 원유 선물 저항선 54.0 달러 지지선 42.5 달러 CME NYMEX: CL

국제유가 전망 : WTI 원유 저항선 54.0 달러 지지선 42.5 달러
품목: 서부텍사스 원유 선물 (해외선물, CME NYMEX: CL WTI Crude oil Futures)

국제 원유시세가 한달간 급락을 하였습니다. WTI 가격에 있어 50달러는 그 의미도 크고 또한 강력한 지지선입니다. 이 선에서 일단 하락을 멈추었지만, 반등을 할지, 상승을 시작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저항선은 54달러와 56.5달러, 지지선은 42.5달러 입니다.

주지하다싶이, 원유시장은 이전에 보기 힘들었던 격렬한 싸움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제국은 2018년에 석유 순수출국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트럼프는 이란에 대한 침략전쟁으로 국제유가가 치솟아도 미제국은 상관없다는 계산을 하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겠습니다.

반면에, 미국 셰일석유업계 손익분기선이, 자료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50달러선이라고 합니다. 국제유가가 50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트럼프의 계산 근거가 상실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국제석유시장에서 미제국이 참패를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겠고, 이러한 상황은 한동안 계속 이어질 가능성을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상황변화가 올 때까지는 국제유가가 상승을 시작하기 어려울 것으로 짐작됩니다.
트레이딩(trading)은 확정이 아니라 예상을 기반으로 합니다. 예상이나 전망은 미래를 가늠해 보는 것이므로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며,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므로, 지극히 주관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한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